민들레한의원
한의학 꿀정보 게시판

한의학 꿀정보

통증 | 어깨통증의 한의학적 치료

민들레 한의원 공지

작성일18-04-24 14:31

본문

 안녕하세요 수원 민들레한의원 민들레원장입니다.

 

  한의학에서 어깨와 위 팔뚝이 아픈 것을 견비통(肩臂痛)이라고 합니다. 이런 견비통은 찬바람이나 습기에 장시간 노출되어 관절이나 근육, 경락의 흐름에 영향을 줌으로써 나타나는 경우와, 퇴행성 변화로 인해 근육과 골격에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지 못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깨 통증이 생기게 되면 많은 분들이 오십견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오십대가 되면 잘 생기는 질환이라고 여겨 붙여진 이름인데, 요즘에는 20-30대 직장인이나 공부하는 학생들까지도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장인들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으로, 학생들은 무거운 가방과 스트레스 등으로 어깨가 무거워지고 아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자세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어깨가 둥글게 휘고 고개가 앞으로 나오는 자세는 항상 어깨나 목에 힘이 가해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흔히 오십견을 동결건이라고도 하는데 그 뜻은 "어깨가 얼었다"는 것입니다. 어깨가 얼음이 얼듯 굳어지기 때문에 조금만 어깨를 움직이려고 해도 극심한 통증이 생기고, 밤이 되면 그 통증이 더 심해져 잠을 자는 것도 힘들어지게 됩니다. 이런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것입니다.

 

 한의학적으로는 기혈의 순환통로인 경락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여 어깨에 통증이 생기고 움직임에 제한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관련 경락에 침구치료, 부항치료, 약침치료를 시행하며 필요에 따라 한약치료가 병행되기도 합니다.

 

 어깨통증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수원 민들레한의원으로 문의주세요.

 지금까지 민들레 원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