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한의원
한의학 꿀정보 게시판

한의학 꿀정보

비염 | 잦은 코피의 한방치료

민들레 한의원 공지

작성일18-03-21 12:04

본문

 안녕하세요 수원 민들레한의원 민들레원장입니다.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코피를 잘 흘립니다. 이는 아이들의 습관 때문이기도 하고, 코의 구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코를 잘 후빕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손가락 놀림에 따라 작은 코에서 놀랄 만큼 많은 피가 쏟아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 콧 속 혈관은 피부에 아주 가깝게 노출되어 있고 그 숫자도 많습니다. 따라서 작은 충격이나 자극에도 코피가 흘러나오기 쉽습니다.

 

 코피는 한 번 나면 그 다음에도 자주 쏟아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처음의 상처가 나으면 작은 딱지가 생기는데, 이 때문에 콧 속 이물감을 느끼게 된 아이가 그 것을 다시 후벼 또 코피가 나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한 번 코피 를 흘린 아이가 몇 일 사이에 반복적으로 코피를 흘리는 것은 ​흔하답니다.

 

 코피가 났을 때 일반적은 치료법은 일단 코피를 멈추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를 앉히고 고개를 약간 앞으로 숙이게 한 후 엄지와 검지를 집게처럼 만들어 15분간 코를 잡고 있습니다. 이 때 아이를 잘 달래면서 15분 정도 지나면 대부분의 코피는 멈춥니다. 코에 얼음팩이나 냉습포를 이용하여 차게 해주는 것도 혈관 수축을 돕는 방법입니다. 그래도 만약 코피가 멈추지 않으면, 다시 한 번 15분간 시도해보고 그래도 효과가 없으면 가까운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는 특수 거즈로 코를 막아 코피를 멈추게 하거나, 매우 심한 경우 전기 소작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아이가 하루에 한두 번 코피를 흘리고, 간단한 지혈법으로 멈추지 않는다면,​ 소아과 또는 한방소아과 를 방문하여 아이의 건강 상태에 대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코피는 호흡기인 폐(肺)에 열이 뭉치거나, 소화기인 위(胃)에 축적된 열이 위로 오르는 경우, 평소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심리적으로 위축된 경우, 기혈이 부족하여 혈액의 흐름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등 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따라서 한의학적 치료는 그 원인에 따라 열을 내리고 부족한 기능을 보충하는 한약 치료와 침구 치료를 시행합니다. 이를 통해 코피가 자주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여 재발 방지 뿐 아니라 아이의 체력과 면역력 강화를 통해 건강한 아이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평소 가정에서는 콧속을 촉촉하게 하기 위해 실내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바셀린 또는 한방 연고를 코 내부에 얇게 발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아이가 물을 자주 마시도록 하고 습관적으로 코를 후비지 않도록 교육하며, 손톱은 짧게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해 코가 간지러워 자주 비비게 되는 경우, 보다 적극적으로 알레르기 비염을 치료해야 합니다.

 

​ 잦은 코피와 알레르기 비염의 한방치료에 대해 궁금한 점 있으시면 수원 민들레한의원으로 언제든 편하게 문의주세요. 지금까지 민들레원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