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한의원
한의학 꿀정보 게시판

한의학 꿀정보

통증 | 관절질환의 한의학적 치료

민들레 한의원 공지

작성일18-05-29 15:05

본문

안녕하세요 수원 민들레한의원입니다.

 

나이가 들어 생긴 관절 질환은 노화 과정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생기는 것이므로 일단 발병하면 죽을 때까지 함께 가야 한다고 체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우리 몸의 뼈들을 지탱하고 있는 것은 근육입니다. 오랫동안 몸을 쓰면 이 근육에 부담이 가해져 점차 염증이 생기고 통증을 느끼게 되며,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근육 끝에 붙어있는 뼈와 힘줄에 과부하가 실리게 됩니다. 이는 연골 및 관절낭의 부담으로 이어지게 되고, 영양 공과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은 연골은 세포의 생성보다 파괴가 훨씬 가속화되며, 연골이 딱딱하게 굳어 결국 퇴행성 관절염으로 나타납니다.

 

나이가 들어 관절이 아프다는 것은 바로 이런 과정으로 인한 것입니다. 여기에 과체중 또는 비만으로 인한 뼈의 부담, 염좌 또는 인대 파열 같은 외부 충격이 자주 있게 되면 관절 손상은 점점 더 심해지게 됩니다.

 

관절 질환은 분명 나을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관절 퇴화를 되돌릴 수는 없지만, 적당한 치료와 운동을 통해 근육을 튼튼하게 하여 연골과 뼈를 보완하면 관절의 기능 문제는 해결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는 나이 들면 관절이 약해진다는 사실과 전혀 무관해보일 정도로 관절 기능에 아무런 불편 없이 활동적으로 생활하는 노년층도 많이 있답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몸 전체가 자연 치유력을 회복하는 근본적인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관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이와 함께 적절한 생활 방식을 몸에 익혀야 합니다. 이러한 치유와 예방은 질환과 체질, 섭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한의학적 접근 방식이 매우 유리합니다. 적절한 침구 치료, 부항 치료, 약침 치료 및 한약 치료를 통해 일상 생활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관절 기능의 회복이 가능하답니다.

 

관절 질환의 한의학적 치료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수원 민들레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지금까지 민들레원장이었습니다.